고미에너지딜리버리(주)(GOMI ENERGY DELIVERY, 대표이사 이상곤)가 차세대 배터리 재활용 전문 기업인 알디솔루션과 공동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폐배터리 유통 및 데이터 솔루션 ▲에너지 산업 혁신의 견인 및 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알디솔루션은 2020년에 설립되어 이차전지에 사용된 리튬, 니켈, 코발트 등 희귀 금속을 선택적으로 회수하는 고효율 건식 공정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자동차 배터리, ESS, 스마트폰, 노트북 등 충전되는 배터리를 회수해 독보적인 원천 기술로 재활용한다. 알디솔루션이 보유하고 있는 이 기술은 배터리를 파쇄 및 분쇄하지 않아 안전하며, 적은 온실가스 배출량으로 탄소중립 실현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미에너지딜리버리는 글로벌 비즈니스 솔루션 기업 고미코퍼레이션의 자회사로, 디지털 전환을 시작으로 에너지 산업의 혁신을 이끌고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에너지 올인원 플랫폼 '에너지존'을 자체 개발하고, 모빌리티 기반의 폐배터리 수거 및 운반 솔루션을 통해, 급부상하는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에 뛰어들었다.
고미에너지딜리버리 이상곤 대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뛰어난 원천기술을 지닌 알디솔루션과 함께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고, 친환경 에너지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고미에너지딜리버리는 현재 케냐를 비롯해 사우디아라비아, 남아프리카 공화국, 이집트 등 12개 아프리카 정부 및 기관과 에너지 인프라 구축 사업권에 대한 업무협약 체결을 추진하고 있다.